#배터리 #로봇 #휴머노이드용배터리 #전고체배터리 #이차전지
-
테마구분: 로봇, 휴머노이드용 배터리
-
주요 이벤트
- 2023년
- 2023-06-13
- 도요타 "전고체배터리 탑재 전기차 2027년 내놓겠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9QU97P7GL
-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도요타의 전고체 배터리가 나올 시점이면 현재 시장을 장악한 리튬 기반의 삼원계 배터리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가격은 더 내려갈 것”이라며 “초도 물량보다 중요한 것은 대량 양산인데 전고체 배터리가 수율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 2023년
-
산업 기본정보
-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로 된 이차전지로,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다.
-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이기 때문에 발화 가능성이 낮아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꼽힌다.([리튬이온 배터리 대체재])
- 전고체 배터리가 전기차용 차세대 배터리로 급부상하면서 자동차 업체와 배터리 개발 업체 간의 협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일본 도요타와 파나소닉은 자동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해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앤드 솔루션스'를 설립했으며, 독일 Volkswagen은 퀀텀스케이프와 2025년까지 양산 라인을 구축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는 2020년 5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회동을 갖고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 및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